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갑상선은 사람 목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두가지로 T3, T4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몸의 대사과정을 촉진합니다. 즉 우리 몸이 일을 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번째는 여러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는 몸의 열을 발생시켜서 체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네번째는 태아와 신생아에서 뇌와 뼈를 성장시키고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의 문제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하나는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항진증, 저하증이고 둘째는 갑상선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갑상선호르몬 분비 이상
피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는 갑상선기능이상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두가지로T3, T4입니다.
이 호르몬이 증가되어 있으면 갑상선기능항진증, 저하되어 있으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라고 진단을 합니다. 약물치료가 원칙입니다.
갑상선 종양
초음파를 통해서 진단되는 종양은 양성종양과 악성종양(갑상선암)으로 구분이 됩니다.
갑상선 결절이 있으면 크기와 모양에 따라서 반드시 세침흡인검사를 통해서 양성결절인지 암인지 구별을 해야합니다.
01. 갑상선 세침흡인검사
갑상선암으로 진단이 되면 반드시 수술을 해야 되고 추가로 방사능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암이 아닐 경우 치료는 외관상 문제나 결절의 크기가 커서 주위조직을 누르면 치료를 해야합니다. 치료방법은 수술로 절제하는 방법과 고주파열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혹을 완전하게 절제하는 것입니다. 전신마취를 하고 내시경수술을 하거나 또는 목의 절개를 통하여 수술을 합니다.
02. 세침흡인 세포검사의 개념
03. 갑상선 양성 결절이란?
갑상선종양(갑상선결절) 중에서 양성결절이면 치료의 의미는 갑상선암과는 다릅니다.
양성 갑상선 결절은 3가지로 분류됩니다. 결절이 딱딱한 고체로 형성된 고형결절(solid nodule)과 물성분으로 형성된 낭성결절(cystic nodule), 그리고 중간단계인 교질성결절(colloid nodule)이 있습니다.
04. 갑상선 양성결절의 치료목적
갑상선양성결절의 치료목적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외관상의 문제입니다. 외관상의 문제는 3가지의 결절 모두에서 나타납니다. 외관상의 문제만으로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종양의 크기가 많이 커서 주위조직을 누르는 경우입니다. 갑상선은 기도에 붙어서 위치합니다. 양 옆으로는 경동맥과 경정맥이 있고 뒤쪽으로는 식도가 위치합니다. 기도를 심하게 누르면 호흡이 힘들어지고 식도를 누르면 침을 삼키는게 힘들어지므로 치료를 해야합니다.
갑상선 주변에 위치한 기도를 누르면 호흡이 힘들어지고 식도를 누르면 침을 삼키는게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치료를 해야합니다.
치료방법은 수술로 절제하는 방법과 고주파열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혹을 완전하게 절제하는 것입니다. 전신마취를 하고 내시경수술을 하거나 또는 목의 절개를 통하여 수술을 합니다.

고주파열치료는 고온의 열을 결절에 가하여 혹의 크기를 줄이는 시술입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큰 문제는 없지만 혹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반드시 경험이 있는 의사가 시술을 해야 합니다.
담소유병원에서는 결절이 3cm 이상인 분들을 주로 시술하고 있습니다.

고주파열치료는 혹을 절제하는 방법이 아니고 혹의 크기를 줄이는 치료입니다. 예를 들면 얼굴에 작은 점이 있어도 외관상,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다만 얼굴에 너무 큰 점이 있으면 문제가 되어 점을 빼거나 줄이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갑상선 수술은 점을 포함하여 피부를 완전히 떼어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는 점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cm 이상일 경우에는 추가적인 고주파치료를 1~2회 더 시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 시술할 때 혹의 전체를 고주파열을 통해서 치료를 하지만 추가적으로 줄어드는 크기를 봐서 2~3개월 후에 추가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