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발달과 외과수술병원선택 연구논문, SCI국제학술지 게재
[논문 제목]
Influence of Internet dissemination on hospital selection for benign surgical disease (인터넷의 발달이 외과 수술을 위한 병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배경]
인터넷은 세계적으로 쓰이는 매체이나, 인터넷이 외과 질환의 치료를위한 병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연구된 바가 없다.
[연구 방법]
인터넷의 보급이 외과 수술 치료에 미치는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저자들은 2016년 1월부터 2017년 4월까지, 본원을 내원하여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해당 기간 동안 설문지에 응답한 환자는 총 1,916명이었다. 모든 환자 집단의 80% 이상이 인터넷의 정보를 토대로 병원을 선택한다고응답했다. 60대 이상의 환자 중, 65.1%가 인터넷 정보에기반하여 병원을 선택한다고 응답하였다. 병원 선택 요인과 관련하여, 가장높은 숫자의 응답은 ‘높은 수준의 술기(93.1%)’ 였으며, 그 다음으로 높은 수의 응답은 ‘진료시스템의 간소화(33.0%)’였다. 3번째로는 간호,간병 통합 시스템(18.1%) 였다. ‘높은수준의 술기’ 에 응답한 경우, 가장 많은 응답을 한 하위항목은 ‘짧은 수술 시간과 내원 기간(81.5%)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