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공성 충수염에서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의 적용 가능성
Feasibility of Single Port Laparoscopic Surgery in Patients with Perforated Appendicitis
초록
[목적]
최근에 단일 통로 복강경 충수절제술 (Single port-laparoscopic appendectomy, SPLA)의 시행이 흔해지면서, 전통적인 복강경 수술법과 비교되어 장, 단점에 관한 연구 보고 사례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괴사성 충수염보다 더 어려운 과정이 필요한 천공성 충수염 치료에 SPLA의 실행 가능성과 안전성, 수술 후 환부에 대한 미적 측면에서의 환자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2012년 9월부터2015년 3월까지, 본원에서 SPLA를 이용해 치료를 받은 충수염 환자는 227명이다. 이 집단을 단순 충수염과 괴사성 충수염 집단(S&G 집단)과 천공성 충수염 집단(P 집단)으로분류하여 수술 시간, 재원 시간, 배관(Drain) 삽입률, 합병증 발생 여부와 수술 후 환부에 대한 미적측면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결과]
총 227명의 환자 중, 32명의 환자는 P 집단, 나머지 195명의환자는 S&G 집단에 속했다. 나이, 성별 등의 인구학적 요인은 큰 차이가 없었다. 집단 간 평균 수술시간과 재원시간은 P 집단이 S&G 집단보다 길었으며, 배관 삽입률 또한 P 집단이S&G 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수술후 합병증 발생 빈도와, 환부에 대한 미적 측면에서의 만족도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결론]
천공성 충수염환자에 대한 SPLA 술기의 시행은 충분히 실행 가능하고, 안전하며, 더불어 환부에 대한 미적인 만족도도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천공성 충수염 환자에 대한 SPLA 시행은 시행 전, 긴 수술 시간과 재원시간, 배관 삽입률의 증가 측면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