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바로가기

SCI 국제 성형외과학회지

여성형 유방증 수술의 미용적 불만족으로 발생되는 재수술: 수술 방법의 고...

논문 제목

수술을 해도 외관상 불만족, 재수술을 고려했던 환자들이 만족한 치료법입니다. 담소유 어떻게 첫 수술만으로 환자를 만족시켰을까? 국제논문 SCI에 기재된 논문으로 알려드릴게요. 2020.12.28 내용보기 내용닫기
SCI 국제 성형외과학회지
내용닫기

여성형 유방증 수술의 미용적 결과의 불만족으로 발생되는 재수술: 수술 방법의 고려사항들

Reoperation because of dissatisfaction with the aesthetic results of gynecomastia surgery: 

technical considerations

 

 

배경

여성형유방증(이하 여유증)은 남성의 가슴이 섬유성유선조직과 유선지방조직, 유선후방지방조직이 발달하여 양성적으로 비대해진 경우에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흔히 수술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몇몇의 환자들은 첫 수술 후 외관상의 불만족 때문에 재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본원에서는 재수술이 필요한 가슴의 상태들을 분석하고 나아가 첫 번째 수술에서 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방법

2014년 1월에서 2020년 4월의 기간 동안에 불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로 재수술을 겪은 환자 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불만족의 이유들에 따르면 환자들은 부족한 교정을 받은 환자, 과도한 교정을 받은 환자 두 그룹으로 분류를 할 수 있었다(첫 수술에서 유선조직, 지방이 남았을 때를 부족한 교정을 받은 그룹, 유선 조직이 필요 이상으로 제거가 된 경우를 과도한 교정을 받은 그룹으로 나누었다).

 

결과

부족한 교정을 받은 그룹은 81명, 과도한 교정을 받은 그룹은 17명으로 분류가 되었다. 부족한 그룹(81명)에서 49(60.5%)명의 환자는 섬유성유선조직과 지방이 남아 동시에 잔여 조직들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했고 나머지 32(39.5%)명의 환자들은 지방조직만 남아 지방흡입만을 시행하였다. 과도한 교정 그룹(17명)에서 13(76.5%)명의 환자는 대흉근 중 아래바깥 측면의 유선후방조직의 과도한 제거가 관찰이 되어 자가지방이식으로 치료를 진행했다.

 

결론

부족한 교정을 받은 그룹의 경우 불완전한 섬유성유선조직의 제거가 주요한 원인이었으며 과도한 교정을 받은 그룹은 필요 이상의 유선후방조직의 제거가 주원인으로 관찰 되었다. 그러므로 첫 수술에서 섬유성유선조직의 완전한 제거와 유선후방조직의 적절한 제거가 재수술로 이어지는 요인들을 감소시켜 첫 수술만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요소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SCI 미국 남성 건강 학회지

탈모증 남성환자의 여유증 재발에 미치는 영향

논문 제목

탈모 치료제 복용이 여유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습니다. 담소유에서 최초 진행된 연구결과, 세계적인 학술지 SCI 담소유논문, 2019.07.17 내용보기 내용닫기
SCI 미국 남성 건강 학회지
내용닫기

지속적인Finasteride 복용이 수술전Finasteride(탈모치료제)를 복용한 여유증 환자의 유방절제술 후 재발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ontinuous finasteride therapy on recurrence aftermastectomy in patients with gynecomastia taking finasteride for alopeciapreoperatively

 

 

[목적]

Finasteride는 일반적으로 탈모 치료에 사용된다. Finasteride는 여성형유방증의 원인이기 때문에 유방 절제술 후에 환자가 지속적으로 Finasteride를 복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 현재까지 탈모증 치료를위해 Finasteride를 복용중인 환자에게 여유증이 발생했을 경우, 환자의 유방절제술후 환자가 계속 Finasteride를 복용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연구는 아직 진행된 바 없다. 따라서우리는 탈모로 인해 Finasteride를 복용하던 남성에게 여유증이 발생했을때 유방절제술 후 Finasteride가 여유증 재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방법]

본 연구는 2014년 1월부터 2016 12월까지 본원에서 지방흡입과 피하유방절제술을 받은1673명의 여유증 환자중 수술 전 탈모로 인해 Finasteride를 복용하던 52명을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진행했다. 모든 환자는 유방절제술 전에 Finasteride를 복용하던 방식대로수술 후에도 동일하게 복용했고, 유방절제술을 받은 날로부터 1년후에 초음파 검사를 진행 했다.

[결과]

환자의 평균나이는26.5(범위: 24.75–30)세 이다. 모든52명의 환자는 양측성 여유증을 진단 받았고, 수술 전후의Finasteride의 평균 복용기간은 각각 12(범위: 5–25.75)와 33(범위: 27.5–40.5)개월 이며 평균 추적관찰 기간은 40.5(범위: 31.5-49)개월이다. 추적관찰기간 동안 재발은 없었다.

[결론]

여유증 수술을 받은 탈모 환자의 Finasteride복용은 여유증 재발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외과전문의는 유방 절제술 후에 Finasteride를 복용하고자 하는 탈모증 환자에게 지속적인 Finasteride치료를 권장 할 수 있다.

[키워드]

여유증, 탈모, 유방절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