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고환이 음낭에 완전히 하강하지 못하고 정상 하강로 도중에 머물게 되는 것을 잠복고환 또는 정류고환이라고 말합니다.
잠복고환의 위치별 종류 구분
잠복고환의 발생빈도는 미숙아이거나 체중이 적을수록 높습니다. 생후 3개월에 테스토스테론 혈중농도가 급속히 상승하기 때문에 주로 이 시기에 미 하강 된 고환의 자연 하강이 이루어지고 1세가 되면 약 0.8%로 이후 사춘기, 성년에서도 계속 같은 빈도로 변동이 없습니다. 즉, 더이상 자연하강은 없습니다.

고환이 복강에 깊이 위치할수록, 오래 머물러 있을수록 고환조직에 손상이 심하게 되고 1세 6개월이 지나면 세포들의 변화가 일어 납니다. 따라서 치료는 조직변화가 시작되는 1세 전후에는 시작해야 합니다. 정류고환, 잠복고환을 그대로 두는 경우 환자 본인에게도 정신적 상처를 남기며 불임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고환암이 생기기도 쉬워 적어도 고환의 상태를 촉지하기 쉬운 음낭 내로 내리도록 해야 합니다.
담소유병원 잠복고환 복강경수술 현황
담소유병원 잠복고환 복강경수술 현황
  고환박리&음낭고정&탈장구멍 봉합 고환을 음낭고정&탈장구멍 봉합
잠복고환 32 1
활주고환 26 11
퇴축고환 4 32
고환퇴화-적출 5
외과적 치료는 보통 1세 전후에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시기로 생각되며 탈장이 동반되어있는 경우에는 즉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담소유병원은 잠복고환을 복강경으로 수술합니다.
담소유병원 소아 잠복고환의 수술
잠복고환의 수술은 고환을 음낭으로 내려서 원래 위치로 고정을 하고 탈장구멍을 막아주는 수술입니다.
고환의 위치에 따라 구분하여 수술합니다.
01. 고환이 배 안에 존재하는 잠복고환
담소유병원 소아 복강경 잠복고환 수술
02. 고환이 탈장구멍에 끼어있는 활주고환
담소유병원 소아 복강경 잠복고환(활주고환) 수술
잠복고환의 수술은 현재 개복수술이 대부분 시행되고 있습니다. 절개의 위치는 탈장수술과 같은데 왜냐하면 잠복고환이 탈장구멍에 끼어있거나 배 안에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고환을 음낭으로 내려주는 것과 동시에 탈장구멍을 막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잠복고환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정자가 이동하는 길인 정삭(vas deference)과 고환으로 피를 공급해주는 혈관이 뭉치는 고환혈관(cord)이라는 구조물은 박리해서 느슨하게 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잠복고환의 복강경수술은 반드시 경험이 있는 의사가 집도를 해야합니다.
담소유병원 소아 복강경 잠복고환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