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여유증은 유선조직이 남자의 가슴에 있는 질환으로 사춘기 이후에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며 양쪽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에서 유선조직의 양성 증식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증식이 상당할 때 임상적으로 만져지거나 육안으로 유방이 커져 보이게 되며, 이를 여성형유방증 Gynecomastia 이라고 합니다.
유방의 구조
여유증은 구성성분에 따라서 유선조직이 대부분으로 구성된 유선조직형 여유증(Fibroglanduar Gynecomastia), 유선조직은 많지 않고 지방이 축적된 가성여유증 (Pseudo Gynecomastia) 로 분류됩니다. 또한 형태에 따라서 양쪽여유증과 비대칭 여유증으로 구별됩니다.
초음파로 진단을 할 때 가성여유증은 흰색의 유선조직 사이에 검은색 지방성분이 많이 끼어있습니다. 유선조직형 여유증은 주로 흰색의 유선조직이 분포하며 사이에 검은색의 지방은 거의 없습니다.
가성여유증 / 유선조직형 여유증의 외관 비교
가성여유증 / 유선조직형 여유증의 제거된 유선조직 비교
제거된 조직성분을 보면 가성여유증에서는 노란색의 지방이 대부분인 반면 유선조직형 여유증에서는 흰색의 유선조직이 대부분입니다.
비대칭 여유증
양쪽 모양에 따라서 구분하면 양쪽여유증과 비대칭 여유증으로 구분합니다.
초음파에서 한쪽은 유선조직이 안보이고 반대쪽은 유선조직이 많이 증식된 소견을 보입니다.
성인 남성에서 발생하는 여성형유방증(여유증)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여 50~80세 에서 최대빈도를 보입니다.
여유증 (여성형유방증)은 남성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여유증에 대한 인식이 많이 늘었습니다.
여유증이란 남자의 가슴이 여성처럼 봉긋하게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유증에는 유선조직이 진짜로 발달된 여유증과 지방층이 많이 축적된 가성여유증이 있습니다.
남성에서도 유방암이 발생하지만 많은 빈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유두아래쪽에 멍울이 잡히면 암의 가능성보다는 여유증의 진단이 대부분입니다. 외관상 보이는 모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주증상이지만 간혹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여유증의 진단은 유방엑스선촬영(Mammography)이나 초음파로 진단을 하지만 엑스선 촬영은 통증이 있어서 주로 초음파로 진단을 합니다.
엑스선 촬영에서 유선조직이 발달된 여성형 유방증에서는 희게 덩어리진 유선조직이 보입니다.
하지만 가성여유증에서는 여성의 유방처럼 커져있지만 유선조직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여유증 초음파 진단 I
여유증 초음파 진단 II
성전환 환자의 여유증 (FTM Gynecomastia)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된 남성은 여성의 가슴이 그대로 남아서 절제수술을 하게 됩니다. 여성유방을 제거하는 수술 또한 여유증에서 유방절제 수술과 동일하며 같은 경과를 가집니다. 하지만 유선조직의 양이 매우 많으며 유두 축소를 동시에 시행하여야 모양이 교정이 됩니다. 당연히 유선조직형 여유증이며 작은가슴의 경우에도 100g 이상의 유선조직이 제거됩니다.
FTM 여유증 수술
가슴이 큰 경우 유선조직을 제거하면 피부주름이 생기지만 대부분의 수술환자 연령이 20대 이므로 수술이후 6개월 정도면 피부축소를 하지않아도 정상적인 모양의 가슴으로 교정이 됩니다.
FTM 여유증 수술의 경과는?
FTM 여유증수술 또한 유륜절개이며 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탈모로 인해서 약을 복용하는 경우의 여유증
프로스카 & 프로페시아 두가지 약물입니다.
두 가지 약이 모두 finasteride(피나스테리드)성분인데 프로스카는 5mg 이고 프로페시아는 1mg 입니다. 피나스테리드는 남성호르몬 억제제인데 고용량(프로스카)은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치료제이고 저용량(프로페시아)은 탈모증에 대한 치료제 입니다.
두가지 약제는 각 질환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제인데 부작용이 있습니다.
고용량 즉 전립선배대증에 처방되는 프로스카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성욕감퇴와 발기 부전 그리고 드물게 유방통증과 여성형유방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용량 즉 탈모증에 처방되는 프로페시아에서는 부작용이 비교적 적게 나타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형유방증은 남성에서는 없어야 되는 유선조직이 증식되어서 여성의 가슴모양처럼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여유증환자에서는 여성과 같이 유방암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정상남성에서는 10만명당 1명정도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하지만 남성호르몬이 부족하고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클라인 펠터 증후군 남성에서는 50배정도 높게 나타납니다.

2,000년에 발표된 영국암센터의 통계로는 프로스카를 복용한 환자군에선 정상남성의 비율보다 200배 높게 발생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프로페시아에 의한 남성유방암은 거의 보고가 되지 않고 있지만 가능성은 물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남성의 비율과 큰차이는 없습니다. 즉 프로페시아를 복용한 후 여유증이 생기는 통증이나 외관상의 문제로 수술을 하는 것이지 암이 발생할까봐 수술하는 것이 아닙니다.
클라인펠터 증후군 여유증
여유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비율이 달라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별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약물에 의해서 나타날 수도 있는데 약을 끊으면 없어집니다. 그리고 간이나 콩팥 등의 장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여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층에 나타나는 여유증의 원인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클라인펠터증루군이라고 염색체 XXY인 환자가 있을 수 있는데 육안으로 대부분 진단이 됩니다. 그래서 여유증 수술전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호르몬 검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XXY 유형으로 혈액의 염색체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